-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위치기반 생활정보 서비스, NFC, 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등 과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선보여
- 국내 안정적인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현지에 최적화 된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진출 계획
SK플래닛(사장 서진우,
www.skplanet.com)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에서 생활밀접형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인다.
지난해부터 SK텔레콤과 함께 MWC 전시에 참가하고 있는 SK플래닛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위치기반(LBS) 생활정보 서비스, ▲근거리 무선통신(NFC), ▲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등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MWC는 전세계 약 220여 개국 1,000여 이동통신사, 휴대폰 제조사, 장비 제조사 연합체인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Association)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의 정보통신 전시?컨퍼런스 행사로 SK플래닛은 지난해부터 SK텔레콤과 함께 공동참가하고 있다.
우선 SK플래닛은 길안내 서비스(T맵)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서비스(T스토어, 멜론, 호핀)를 모두 제공하고 있는 강점을 바탕으로 기존 차량 관제제어 서비스에서 한 단계 진화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차량 및 보행자용 길안내 서비스는 물론 차량에 내장된 내비게이션에서 길안내 도중 이동거리, 시간, 장소에 맞는 음악을 재생하거나(T맵, 멜론) 운전자나 동승자의 단말기에 있는 음악이나 영화, 사진 등을 차량의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감상하는 등(심플싱크 기능) 모바일과 차량이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시연한다.
SK플래닛은 지난해 르노삼성과 제휴를 통해 SM3,5,7 QM 등의 양산형 차량 라인업의 내장형 모니터로 ‘T맵’과 ‘멜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테더링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바 있다. SK플래닛은 ‘전자 기기간 연결’ (Connected Devices) 트렌드에 맞취 P2C(Phone to Car) 형태의 서비스와 솔루션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글로벌 카 메이커들과 업무제휴를 협의 중이다.
또한 SK플래닛의
위치기반 생활정보 제공 서비스 ‘피캣(Pickat)’도 MWC를 통해 소개된다.
‘피캣’은 음식•여행•놀거리 등의 트렌드에 밝은 사람들이 선택한 장소 정보를 손쉽게 제공하고 사용자의 경험을 추가 및 공유할 수 있는 소셜 지역정보 서비스다. 기타 위치기반 지역정보 제공 서비스 들이 단순히 위치정보(POI) 중심으로 안내해 주는 수준에 그치는데 비해 테마와 추천을 기반으로 식당, 관광지, 모임장소 등 다양한 위치기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4월경 싱가포르 에서 ‘피캣’의 글로벌 서비스 런칭을 준비중인 SK플래닛은 MWC를 통해 ‘피캣’의 글로벌 버전 서비스를 최초로 시연하고 동남아시아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지역에서 서비스 진출을 계획 중이다.
더불어 SK플래닛은 세계 최고 수준의 NFC 기술력과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티켓팅부터 주차, 입장, 경기정보, 결제까지 NFC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NFC스타디움을 선보인다.
‘축구장’을 주제로 입구에서부터 주차, 티켓 구매, 경기장 입장, 스넥 구매 후 결제까지 일상 생활에서의 동선에 따라 자연스럽게 NFC가 적용된 스마트한 모바일 커머스 기술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스마트폰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핀(PayPin)’을 이용한 결제는 물론 SK플래닛의 NFC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 들을 함께 선보이게 된다.
한편 이번 전시에는 SK플래닛의 사내벤처 프로그램 ‘플래닛 엑스’를 통해 사업화 진행중인
스마트폰 기반 결제플랫폼 ‘띡!(Beep!)’이 공개된다. ‘띡!’은 가맹점주의 스마트폰에서 직접 카드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배달을 중심으로 한 요식업 등 다양한 업종에 손쉽게 서비스 적용 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플래닛은 이번 시연을 위해 관람객이 실제 전시부스 내에서 결제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IC카드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기념품을 지급해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T스토어를 통해 ‘돌비 디지털 플러스’가 세계 최초 적용된 VOD 서비스 시연과 스타일태그(패션SNS), 포토펀치(사진속 자동 이미지추출), 푸시플래닛(대량 푸시발송 솔루션) 등 SK플래닛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과 앱서비스 관련 솔루션 등의 전시가 마련됐다.
SK플래닛의 전시내용은 MWC가 열리는 ‘Fira Gran Via’ 총 8개의 전시관(Hall) 중 3전시관(Hall 3)에 위치한 SK텔레콤 부스에서 공개된다.